유아 위험 지대, 침대

동영상 자막

유아 위험 지대, 침대

- 아나운서(여)
지난 4월 성인용 침대에서 잠자던 간난아기가 떨어져 사망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처럼 성인용 침대에 간난아기를 재울 경우 추락하거나 질식할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성인용 침대 안전사고, 간난아기들에게 어떻게 위험하고 부모가 알아둘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전주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 전주원 기자
지난 4월초 광주 광역시에서는 생후 4개월된 아이가 높이 50cm의 침대에서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울음 소리를 듣고 달려갔으나, 발견했을때는 이미 사망한 후 였습니다.
또 6월에는 태어난 지 3개월된 간난아기가 어른용 침대에서 잠을 자다가 침대와 벽면 사이에 끼어서 숨진 사례도 있습니다.

- 박선미 주부
아기가 6개월때 뒤집을 시기라서 침대 한 가운데에 일부러 재웠거든요. 근데 아기가 두 세번정도 바닥에 떨어졌어요.
그래서 애가 자지러지게 울어서 많이 놀랬어요. 그래서 지금은...

- 전주원 기자
한국 소비자보호원의 위해정보 수집시스템을 통하여 수집된 내용을 보면 어린이의 침대 사고가 2003년 85건, 2004년 121건에 이어 2005년 상반기에만 127건이나 접수 되었습니다.
그 가운데 4세이하 어린이는 전체의 82.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위해 유형별 침대 사고 접수 건수를 보면 추락으로 인한 사고가 전체의 62.2%, 충돌로 인한 사고가 32.4%를 차지하며, 질식 및 기타 사고는 5.4%를 차지하는 등 어린이 침대 안전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 오재희 대리(한국소비자보호원)
아이를 먼저 등을 바닥에 대고 재워야 합니다. 엎드려 재웠을 때 코가 막혀 아이가 질식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는 안전한 곳에 재워야 됩니다. 보통 아이를 같이 재우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그랬을 때 그 침대 위에 있는 베개나 어떤 부드러운 물건에 의해서 아이가 질식하거나 어른 침대에서 떨어지는 사고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른 침대 위에서 어린이가 뛰거나 아니면 뛰어 내리면서 부딪치거나 충돌 사고가 있기 때문에요. 침대 밑에 매트를 깔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린이 전용 침대를 사용할 때에는요. 어린이 전용 그 난간에 단단히 묶을 수 있는 매트와 패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엔 아이의 다리나 머리가 난간 사이에 낄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 전주원 기자
사고는 어른들의 사소한 방침에서 비롯되며, 사고가 난 후엔 가족 모두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가 됩니다. 육아를 하는 부모에게 자격시험을 도입하자는 아이디어 처럼 아기를 키우는 어른들의 좀 더 세심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동영상 창 닫기